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주린이 일기 : 주식

SCHD(슈드)를 모아야 할까?

by aloveu 2024. 4.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aloveu입니다.

요즘 QQQ, SPY, JEPI  많이들 ETF 하시잖아요.

이 전 JEPI때 포스팅에도 썼지만 역시나 전 슈드를 모르고 샀습니다. 그냥 꾸준히 모으면 된다길래 종목토론방 글만 보고 무식하게 샀었죠.

JEPI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https://aloveu.tistory.com/71

 

그래서 오늘은 흔히 슈드라고 불리는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에 대해 ETF 두 번째 분석을 해봤습니다. 


SCHD(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란?

말 그대로 찰스 슈왑이라는 곳에서 출시한 미국 배당 ETF 중 하나입니다. 

슈드는 매년 3월에 리밸런싱을 하고, 안정적인 기업보다는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들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면 고배당 주식하고 무슨 차이가 있느냐? 배당 성장입니다. 미국 주식 중에 배당금이 높으면서도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들의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게 특징입니다. 

그래서 요즘 핫한 엔비디아, 애플 같은 기술주들은 거의 없습니다. 안전적인 기업들의 배당성장률을 취합한것이기 때문입니다. 

SCHD 포트폴리오

 

예전에는 코카콜라도 있었다고 하는데 리밸런싱되면서 빠졌나 봅니다.

 

SCHD의 매력, 가치

SCHD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하는 배당 수익성에 있습니다. 짧게 일이 년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죠.

일이 년 할 거면 안 하는 게 낫다는 평입니다. 1년 배당을 먹으려면 JEPI가 낫겠네요.

 

근데 10년 이상 가지고 있으면 배당금이 점점 커져가면서 전혀 다른 일이 벌어집니다. 

지금까지 SCHD의 배당액은 감소한 적이 없고 매년 늘어났어요. 거기에 주가도 상승했습니다. 

 

SCHD는 다우존스 디비던드 100 인덱스를 기초지수로 가지고 있어서 어느 정도 시장 상승도 쫓아가면서 배당도 점점 성장하거든요.

SCHD의 과거 배당액

 

SCHD의 과거 배당액을 더 보고 싶다면? https://www.nasdaq.com/market-activity/etf/schd/dividend-history

 

SCHD 10년 백테스팅

그러면 10년 가지고 있었다면 얼만데? 하실 수 있을 거 같아 백테스팅을 해보니 대충 10년 정도 1억을 그대로 뒀다면 현재 3억 6천만원이 되네요.

 

백테스팅 세팅

 

백테스팅 결과

 

코스피 코스닥과 비교되네요.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괜한 말이 아닙니다. 

 

백테스팅 결과 그래프

 

그리고 운용수수료 자체가 다른 운용사와 비교해서 0.06%로 저렴합니다. 1억 원이면 년간 6만 원의 수수료만 주면 됩니다.

 

SCHD와의 궁합?!

그러면 SCHD는 애초에 무조건 10년 이상 초장기로 가져가야 좋다고 하는데 그냥 모으는 것보다야 한국에서 연금용 계좌에서 투자하는 게 좋아 보인다고 합니다. 연

금용 계좌를 연결하려면 국내에서도 SCHD를 운영하는 곳들이 있으니깐 거기로 이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한국판 슈드 3종만 적어 둘게요. 

  • ACE 미국배당다우존스 
  •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 TIGER 미국배당다우존스

ACE 정보

 

근데 살짝 보니 국내 운영사들의 수수료가 비교불가네요. 0.01이니깐 엄청 쌉니다.

1년 수익률은 또 왜케 좋나요?!

 

결론

SCHD는 2011년에 시작한 ETF라서 지난 13년간 미국이 고성장했을 때의 기록만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은 오르락내리락할 테니 앞으로 폭락장에도 배당을 해마다 올려줄 수 있을지도 생각을 해봐야 하는 문젭니다. 

지금까지 좋다고 계속 좋을 수가 없죠.

 

어쨌든 SCHD는 안정적인 주가흐름을 가진 배당성장주니 연금처럼 오래 묵혀두고 초장기로 가져가야 이득이 되니다. 

참고로 우리 버핏할아버지나 94년쯤 코카콜라 주식을 사서 현재는 배당 수익률 자체가 원금의 50% 정도가 됐다고 하네요. 

뭐 94년 때의 달러가치와 지금과는 다르긴 하겠지만 어쨌든 처음 투자했던 원금의 절반은 매년 돌려받을 수 있게 된 겁니다. 

 

그래서 SCHD는 연금처럼 생각하자가 결론입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자 되세요. ^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