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수익형 블로그 운영 : 티스토리

구글서치콘솔 꾸준히 확인해야 하는 이유!

by aloveu 2024.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aloveu입니다.

제 블로그가 어느 날부터 검색으로 유입이 늘었어요. 다이내믹하게 확 는 건 아니고 한두 명이 검색으로 들어오다가 그래도 네다섯 명이 검색으로 들어오는 정도?? ㅋㅋㅋㅋ 여하튼 어느 시점 이후로 늘었던 건 확실합니다. 

 

예전에 제가 썼던 포스팅 기억하실까요?

https://aloveu.tistory.com/44

 

구글 서치콘솔에서 메일... 당황스럽네

안녕하세요! aloveu입니다. 구글서치콘솔에서 어느 날 갑자기 '축하드립니다. 28일 만에 클릭수 20회를 달성하셨습니다.' 이런 메일이 하나 날아왔습니다. 와 축하해 주나 보나 했지만 결과적으로

aloveu.tistory.com

 

이 포스팅을 보시면 한동안 검색이 안되는걸 확인하고서 조치를 취했었는데 글쎄 그 뒤부터 검색 유입이 많이 늘었지 뭡니까!!

구글 검색과 클릭 수

 

그전 거의 모든 트래픽은 티스토리에서 댓글 타고 들어오는 것들이었다면 최근에는 구글에서 예전보다 노출이 많이 돼서 꽤 늘고 있어요. 클릭수는 보잘것없지만요.

최근엔 일 노출이 150까지 찍힌 거 보면 기분이 좋습니다. 근데 노출 수가 왜 격일로 노출 많았다가 적었다가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하지만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는 것에 위안을 삼아야겠어요.

 

제가 3월 20일경에 색인관련해서 수정을 하고 대충 23~4일 정도부터 적용이 됐을 걸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관련 그래프를 보면요.

 

수정 작업 전 검색 노출

 

날짜 바로 위 막대그래프의 제일 아래쪽 붉은 부분이 검색으로 유입이 된 거예요.

 

수정 이후 검색 노출

 

확실히 검색비중이 늘었죠? 

저렇게 그래프로 봐도 확실히 늘었지만 유입 채널 비중을 보면 27프로!! 무시하지 못할 수치입니다.

4월15일 유입 채널 비중

 

 

그래서 기분이 좋아져서 포스팅을 하고 그동안 정체가 있는지 구글 서치 콘솔을 확인을 해봤는데 또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게 44개가 쌓여있네요.

그래도 날이 갈수록 초록색 영역이 늘고 있는 것을 보면 기분은 좋습니다.

색인 생성 데이터

 

여하튼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이유는 3가지가 있었는데..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

 

세 번째는 유효성 검사가 시작됨으로 찍힌 거 걸로 봐서 24개 페이지는 색인생성 전 유효성 검사 중인 걸로 보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일이에요.

나머지 두 개는 카테고리 url 이거나 진짜 실패한 거라 다시 강제로 색인 요청을 해야 했어요.

 

강제로 색인 신청 하는 법을 보시려면? https://aloveu.tistory.com/44

 

마무리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서 꼭 구글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부분을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아깝잖아요. 어렵게 포스팅했는데 이용할 수 있는 도구는 모두 사용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럼 당장 구글서치콘솔로 들어가 보세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hl=ko

 

 

감사합니다. ^___^

 

 

추가

2024-05-01 현황

노출수가 말도 안되게 늘어서 추가했어요. 보라색 그래프가 노출수인데 이 포스팅 적었을때 150 노출에서 갑자기 오늘 1500을 넘게 찍었네요. 

그래서 기뻐서 추가합니다. ㅋ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