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태크/수익형 블로그 운영 : 티스토리

다시 방문하고 싶은 블로그 어떻게??

by aloveu 2024. 3.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aloveu입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테마를 조금 수정을 했어요. 아무래도 메인 홈페이지에 최근글로 정렬을 해서 모두 보여주고 있다 보니 정리가 안되어있는 느낌이 들어서 수정을 했습니다.

제 블로그 카테고리가 중구난방이라 여행도 있고 주식도 있고 개발도 있고 ㅋㅋㅋㅋㅋ 이게 섞여서 보이다 보니 오히려 눈이 더 안 가는 상황이 발생했어요.

 

그래서 티스토리 테마를 들어가서 스킨 편집을 누르고 이것저것 손봤죠. 디자인도 좀 손보고 싶은데 그것까지는 시간이 되면 해야겠어요.

그래서 뭘 수정했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했냐?!

 

| 메인 카테고리 분류

스킨 편집 우측 홈설정에 최신글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을 커버로 바꾼 후에 제 사이트의 카테고리를 분류했어요.

최신글, 여행, 재테크, IT 순으로 정렬을 하고 html 수정을 들어가 직접 스타일을 좀 손봤죠.

커버 아이템을 커버 갤러리로 해봤다가 이것저것으로 다 해봤는데 제가 원하는 형태는 섬네일 리스트라는 커버아이템이었어요. 

스킨 편집창

 

최신글은 원래 안 넣었었는데 그랬더니 여행 쪽 카테고리에 글을 안 썼다가는 제일 상단에 있는 글이 업데이트가 안 되는 문제가 보였습니다. 그래서 다시 넣었죠. 

정리된 메인

 

이거 하나만 해도 같은 것끼리 묶여 있으니 뭔가  보기 편해졌어요.

| 모바일 화면 리스트 정리

모바일에서 제가 쓰고 있는 book club이라는 스킨은 한 줄에 메뉴를 하나씩만 보여주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한 줄에 두 개씩 노출하도록 변경했습니다. 

카테고리 설정에 PC에서는 3개씩 노출하고 모바일에서는 4개씩 노출하는걸 따로 css로 만져줬지만요.

수정된 모바일 화면

 

| 우측 메뉴 정리

우측 메뉴는 원래 카테고리분류와 인기글|최신글, 태그, 광고 가 있었는데 인기글|최신글하고 태그는 날리고 메뉴와 광고만 남겼어요.

그리고 스타일로 우측 스크롤 고정으로 바꿔서 글을 읽을 때 스크롤을 내려도 우측 메뉴는 따라다니게 해 뒀습니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우측이 빈 공간으로 남아있는 게 공간 낭비 같기도 해서 뭔가 메뉴를 이동하기도 편하고 사이드 광고도 꾸준히 노출할 수 있게요.

우측 메뉴 고정

 

광고 노출 측면에서 좀 잘한 듯 ㅋㅋㅋㅋㅋ 

이거 때문에라도 인기글|최신글 같은 애들은 없애야 했어요.

 

하는 방법은 스킨편집에서 우측 html 편집을 누르고 css탭에서 aside를 찾아야 합니다.

position: sticky;
top:0;

 

이렇게 두줄만 추가해 줘도 돼요. 이 정도만 해도 됩니다. 이것저것 수정하긴 했는데 좀 글로 설명하기엔 많아서... 

코드를 수정할 때는 꼭 미리 보기로 확인을 하시고 저장을 누르셔야 해요.

잘못하다가는 화면이 깨질 수 있어서 혹시나 익숙지 않으시면 비추합니다. 

 

| 광고 노출 조절

이미 제 블로그에 적용이 되어있었는데... 제가 블로그를 방문해서 글을 읽다 보면 항상 이건 좀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은 모두 노출을 안 하고 있어요.

개인 취향이니깐 무시는 해도 되지만 글을 읽을 때 거슬리면 글이 잘 안 읽히더라고요. 저는 제 블로그를 그냥 이웃끼리만 들어오는 블로그가 아닌 노출도 잘되고 다시 찾아오고 싶은 쾌적한 블로그로 만들고 싶었어요.

뭐... 그건 제 꿈이고요 ㅋㅋㅋㅋㅋ

어찌 됐든 불편한 거를 정리해 보면

  • 전체 광고 : 글만 보고 싶은데 한 번씩 클릭해서 들어가야 하는 게 거슬릴 때가 있어요.
  • 브라우저 아래에 뜨는 하단 플로팅 광고 : 요건 노트북으로 보면 왜 거슬리는지 한방에 이해됨
  • 글 목록 상단 광고

사실 글 상단 광고도 거슬리지만 이건 고민 중입니다. 안 그래도 광고수가 적은데 ㅋㅋㅋㅋㅋ

일 방문자가 천명이 넘어가면 생각해 봐야겠어요.

 

| 글의 퀄리티

아무래도 글을 쓰고 읽다 보면 글을 대충 쓴 건지 아니면 정말 정성 들여 쓴 건지를 보면 알잖아요?!

그래도 정성스러운 글들을 보다 보면 아무래도 더 눈이 가게 되고 페이지에 머물러 있는 시간도 길어지고 그렇게 연관되어 있는 글도 보게 되는 선순환을 이루잖아요?! 100명 중에 한 명이라도요 

대충 쓴 글들은 그냥 보지도 않고 스크롤만 내리기 일쑤라...

 

이것과 관련해서 부가적으로 글 모두 쓰고 맞춤법 검사는 무조건 눌러줘요. 가끔 이상하게 변환시켜주기도 하지만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나아요.

| 마무리

이 정도만 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블로그는 직장일도 하면서 시간을 짬짬이 내서 하는 거라...

당장 이렇게 바꾼다고 확 늘진 않겠지만 그래도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우상향 할 거라고 믿습니다.

 

그럼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__^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