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AI

초보자를 위한 ChatGPT 이해하기

by aloveu 2024. 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aloveu입니다.

 

ChatGPT란 단어 요즘 심심치 않게 들리는데 저도 요즘 관심이 많이 가서 한번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사용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openai.com(https://chat.openai.com/)에서 간단하게 가입하시고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하기 싫고 그냥 바로 한번 써보고 싶으신 분들은 Edge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빙 ai(copilot)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내가 하고 싶은 작업들을 프롬프트에 요청만 하면 되는데요.

가령, "귀여운 강아지 그려줘" , "인공지능이란 어떤 거야?"라는 질문을 하시면 대답을 해줍니다.

이 포스팅의 썸네일도 빙에서 만든 거예요.

흥미가 생기지 않나요?

저도 최근에 관심이 많아져서 ChatGPT에 관해 공부할 겸 정리해 봤습니다.


| 목차

1. ChatGPT란 무엇인가?
2. ChatGPT의 작동 원리
3. ChatGPT의 장단점
4. 우리가 당장 쓸만한 ChatGPT의 활용


1. ChatGPT(챗GPT)란 무엇인가?

ChatGPT는 OpenAI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언어모델로, GPT-3.5와 GPT-4를 기반으로 만든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ChatGPT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연어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으며 정보를 제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우선 GPT-3.5는 회원가입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고요. GPT-4를 사용하려면 월 20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GPT-4를 꼭 써야 할 만한 이유가 있는데 훨씬 더 강력한 기능들의 조합으로 답변을 좀 더 정확하고 다양하게 받아 볼 수 있죠.

 

물론 무료로 쓸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건 다음 포스팅에 적어둘게요.


2. ChatGPT의 작동 원리

ChatGPT는 딥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합니다.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연어 처리 능력을 갖추고,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생성합니다.

답변 생성 과정에서는 문장의 맥락을 파악하고, 적절한 단어와 문장 구조를 선택하여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어나갑니다.

이야기하다 보면 부자연스레 답변을 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프롬프트 작성을 좀 더 자세하게 쓰셔야 합니다.

제가 유튜브로 본 것 중에 기억에 남는 말이 있는데 "8살짜리 천재에게 질문하듯 프롬프트를 작성하라" 였어요.


3. ChatGPT의 장단점

장점은 자연어 처리 능력이 뛰어나며, 사용자와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어 정보 제공이나 문제 해결에 유용합니다.

단순 리서치나 요약등 오래 걸리는 작업들을 위임할 수 있어 직무에 적용했을 때 많은 시간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생성한다거나 영상을 만들거나 한 영상으로 여러 가지 언어로 말하는 것처럼 렌더링 하거나 하는 등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들을 아주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미리 학습된 데이터에 의존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GPT-3.5는 22년 1월, GPT-4는 23년 4월까지의 데이터라서 그 이후의 데이터는 인터넷 접근한 GPT-4의 기능으로 서치하고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우리가 당장 쓸만한 ChatGPT활용 사이트

* 영어공부 : https://www.smalltalk.fyi/ko, https://www.wordupapp.co/

* 번역 : https://www.deepl.com/translator

* 이미지 생성 : 빙챗, https://stablediffusionweb.com/.. 

* ppt 제작 : https://gamma.app/

사용할 수 있는 툴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그중에 유명한 것만 써봤어요.

 

| 마무리

ChatGPT관련 툴들을 업무에 입히면서 작업효율이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중에도 계속 새로운 활용툴들이 만들어지고 있을 거예요.

하나씩 찾아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야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_____^

반응형